TOP

국가자격시험 준비과정

의료사회복지사개설학과사회복지학과

<대한의료사회복지사협회 홈페이지 내용 발췌>

1. 의료사회복지사란?
질병을 가진 환자와 그 가족,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의료진과 함께 협의하여 클라이언트의 심리, 사회적, 정서적, 환경적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고, 입원 시 뿐만 아니라 입원전과 퇴원 후에도 사회적 기능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질병의 예방과 회복, 사후관리에 이르는 연속적 과정에서 개인에 대한 접근뿐 아니라 의료제도와 정책 차원의 접근을 통하여 의료사회복지실천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돕는 보건의료 영역의 전문사회복지사

2, 실습교육제도
의료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이해와 미래의 의료사회복지사 양성을 위하여 사회복지학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각 대학교의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현장실습 수업과 연계하여 이루어지는 현장 교육제도입니다.
사회복지전공 학생들은 질환과 장애에 대한 이해와 질환이 개인, 가족, 사회에 미치는 직·간접적 영향, 그리고 병원 내·외부의 여러 전문직 간의 협력과 팀워크에서 요구하는 기술들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실습교육을 통해서 사회복지전공 학생들은 이론과 임상기술을 겸비한 의료사회복지사가 되는데 중요한 기초를 다지게 됩니다.

3. 수련교육제도
수련제도

★자격제도와 관련하여 자세한 문의는 해당 협회로 부탁드립니다.★ 
증서종류
국가자격증
시행시기
2021-1학기
증서발급
증서 신청 및 수여

대한의료사회복지사협회 문의요망

발급요건
신청자격

2018.12.12.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에 의거
* 정신건강, 의료, 학교 영역에 대해서는 영역별로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의료사회복지사, 학교사회복지사의 자격을 부여할 수 있다.
*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의료사회복지사, 학교사회복지사의 자격은 1급 사회복지사의 자격이 있는 사람 중에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수련기관에서 수련을 받은 사람에게 부여한다.

수료 및 성적 요건

문의
대한의료사회복지사협회 www.kamsw.or.kr ☎ 0505-987-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