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실용음악학과

문의전화
02-2128-3280/3291
이메일
music@sdu.ac.kr
학과 홈페이지

실용음악학과 홍보영상

자막보기

여러분 안녕하세요 차원이 다른 온라인 음악 교육의 중심
SDU 실용음악학과 학과장을 맡고 있는 작곡가 이범준 교수입니다.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세상에 너무도 많습니다.
오히려 음악을 싫어하는 사람들을 찾는 게 매우 어려울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단순히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여선 안되겠죠. “음악을 만드는 사람”이여야 합니다.

우리 실용음악학과는 음악을 만드는 사람에게 필요한 지식과 관점 그리고 시각들을 여러분들에게 가르쳐드리고 그리고 여러분과 함께 고민하고 이야기하고 만들어가는 그런 학과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저희 학과에 입학하시려면 우리나라의 모든 대학과 동일하게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입학하실 수 있습니다.또 편입도 할 수 있는데요. 이것도 마찬가지로 우리나라 모든 대학과 동일합니다.4년제 대학을 졸업하시고 학사 학위를 수여하신 분이나 또는 2년제 3년제 대학을 졸업하시고 전문 학사 학위를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3학년에 편입하실 수 있으시고요.4년제 대학을 중간에 그만두시거나 또는 2년제 3년제 다니다 중간에 그만두시고 학점 은행 기관에서 학점 인정을 받으신 분들은 2학년 또는 3학년으로 편입하실 수 있습니다.

저희 학과는 여러분이 상상하시는 그대로 모든 수업이 다 100% 온라인 수업으로 만들어져있습니다.
심지어는 데스크탑뿐 아니라 모바일 디바이스. 휴대폰 또는 태블릿에서 다운 받으셔서 어디서도 이동 중에 버스 또는 지하철 안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장소와 시간에 구애를 받지 않는다는 것인데요.
이것은 굉장히 큰 메리트이겠죠. 시간에 쫓기시는 분 또는 다른 일이 있으신 분, 직장 생활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굉장히 좋은 조건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이 모든 것들을 온라인화 시켰는데, 처음에 우리 학과가 만들어질 때 많은 분들이 걱정을 하셨어요. “음악 수업이 과연 온라인으로 가능한가?” 에 대한 질문이였죠.
그 질문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해서 저를 비롯한 많은 교수님들이 함께 고민하고 시행착오를 거쳐서 만들어진 결과물이 바로 지금의 학과 커리큘럼입니다.

저희 학과에는 코어뮤직 과목이라고 하는 공통과목 영역이 있고 또 퍼포먼스 트랙, 작편곡프로덕션 트랙 또 음악교육/매니지먼트 트랙이라고 하는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한 가지 트랙을 선택한다고 해서 꼭 그 과목만 들어야 하는 것은 아니구요.
본인이 직접 “어느 트랙 위에 포커스를 맞춰야겠다” 라고 결정하시면 그 트랙 위에 짜여진 과목 위주로 수강을 하시면됩니다.
코어뮤직 과목들은 공통과목이라서 누구나 다 들을 수 있게 만들어진 과목이죠.

앞에서 설명드린 커리큘럼을 다시 세 가지 레벨로 나눠놨습니다.
기초과정, 심화과정, 고급과정. 이렇게 세 레벨로 나눠놨구요.
물론 학년 구분도 있습니다만 학년 구분만 가지고는 여러분들에게 조금 설명 드리기가 어려울 것 같아서 레벨을 나눠놨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의 레벨에 맞게 처음 들어오시는 분들은 기초 과정부터 기초 과정을 들으셨으면 그 다음에 심화 과정 그리고 고급과정은 마지막에 들으시면 레벨에 따라서 여러분의 수준을 올려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온라인 수업으로 극복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분명히 있으리라 생각을 하구요.
그에 대한 해결책으로 일곱 개 영역. 그러니까 기타, 베이스, 건반, 드럼, 작/편곡, 밴드앙상블, 보컬앙상블 이렇게 일곱 개 영역에 있어서 오프라인 클래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오프라인 클래스는 학점과는 전혀 무관한 자발적인, 여러분의 자발적인 참여에 의해 이루어지는 수업이구요. 교수님들이 직접 지도하십니다. 그래서 격주로 진행을 하고있습니다.

우리 학교 학과에 재학중이시거나 휴학중이시거나 또는 졸업생이시라면 누구든지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비용은 전부 학교에서 부담을 하구요. 참여하셔서 열심히 활동하시고 또 그 안에서 여러분들이 마음이 맞는 분들끼리 소모임을 만드시거나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서 또 별도로 활동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모든 활동들은 저희 학과 학생들만 사용할 수 있는 전용 실습실에서 이루어집니다.이 실습실에서 개인 연습도 하실 수 있구요. 밴드 연습도 하실 수 있구요. 학과 활동 또 어떤행사들이 진행되는 학과의 메카라고 보실 수 있겠습니다.

우리 학과를 졸업하시면 여러분들이 자격증 수료증을 취득하실 수 있는데요.
국가 자격증으로는 문화예술교육사 2급 자격증이 있습니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주관하는 자격증이죠. 많은 문화예술 단체 또는 기관에서 필요하는 그런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학교 자체에서 드리는 수료증도 있는데요. 문화예술경영학과와 함께 주관하는 뮤직매니지먼트 전문가 과정, 또 미디어영상학과와 함께 주관하고 있는 영상음악심화과정이 있습니다.

물론 “국가 공인” 그런 자격증은 아니지만 학교에서 만들어서 “이러이러한 과정을 이수했다” 라는 증명으로 드리는 수료증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에게 이제 무대가 있습니다. 이 무대의 주인공이 되실 수 있는 기회를 꼭 잡으시길 바랍니다. 여러분 고맙습니다.